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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A까지 측정되는 소형 클램프 미터 UNI-T UT211B 사용 후기

나인이 2025. 6. 24. 13:26

UT211B

전기 실습이나 배선 점검을 하다 보면, 휴대가 간편하면서도 정확한 계측기를 찾게 됩니다. 특히 차량 배선, 오토바이 전기계통 점검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클램프 미터 하나쯤은 필수입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UNI-T의 UT-211B 최대 60A까지 측정이 가능한 미니 클램프 미터입니다.

 

저도 차량 및 오토바이 정비 실습용으로 이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UT211B는 작지만 꽤 많은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정밀한 전류 측정과 다양한 전기 파라미터 측정이 가능해서 입문자부터 간단한 현장 점검용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측정 가능 항목 요약

 

AC 전류 (클램프식): 0~60A / 해상도 0.01A

AC/DC 전압: 최대 600V

저항 (Resistance): 최대 60MΩ

연속성 테스트: 부저 지원

다이오드 테스트

전압 탐침(리드선) 포함

True RMS 측정 지원으로 왜곡파형도 정확히 측정

자동 전원 꺼짐, 데이터 홀드, 최댓값 표시 등 부가기능도 충실

 

특히 AC 전류 측정은 클램프 방승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굵은 전선을 벗기거나 단선을 만들지 않아도 전류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오토바이 배터리 충전계 점검, 분전반 점검, 실내조명선로 테스트, 심지어 태양광 시스템 1차 진단에도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 차량이 최근 방전이 잦아 차량에 누설되는 전류가 있는지 암전류 테스트를 실시해 보았습니다.

 

차량 암전류 간단 테스트

 

 

혼자 테스트 하느라 근접 샷 밖에 못 찍어 어디에 물려서 측정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이렇게 보면 이해가 될 지 모르겠습니다.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에서 나오는 선에 클램프 미터기의 클램프에 1선을 넣은 후 측정하면 됩니다.

 

UT211B로 차량의 대기 전류를 측정할 때는 단순히 기기를 대는 것보다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3가지를 체크해보세요:

 

1. 차량 시동 OFF 후 최소 10분 대기

시동을 끈 직후에는 ECU나 기타 전장 장치들이 여전히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슬립 모드에 들어가기 전까지 기다려야 정확한 대기 전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클램프메타 위치는 마이너스 단자 근처

대부분의 차량은 마이너스(-) 단자를 통해 전류가 흐르므로 마이너스 단자에서 배선이 나가는 지점에 클램프를 대는 것이 좋습니다.

 

3. AUTO ZERO 기능 사용하기

UT211B는 자동 영점 조절 기능이 있어 미세한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측정 전에 'ZERO' 버튼을 눌러 초기화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20~30mA의 작은 수치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고, 차량 전장 계통의 이상 유무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맨 위 사진은 차량 시동을 끈 후 차량이 슬립 모드로 진입하기 전 전류 값입니다. 약 80~90mA 다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차량은 제조사에서도 대기 전류가 다소 높은 차량이라고 구입 시 안내를 받은 부분이 있습니다.

 

차량 시동을 끈 후 완전한 슬립모드로 진입한 후 측정한 값은 20~25mA입니다. 이 정도면 상당히 준수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차량마다 전부 다르며 차량 상태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요즘 차량은 각 종 전기 장치들이 많아서 대기 전류 또한 다소 높다고 합니다. 주차 상태에서도 이 전류 값 수치대로 배터리 소모가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장기 주차 시에도 가끔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 이치이지요..

 

 

UT211B는 동일 브랜드의 UT210 시리즈 중에서도 측정 정확도와 범위가 가장 우수한 모델로 평가받습니다.

특히 저전류 측정에서의 **정밀도(±2.0% + 5)와 해상도(0.1mA)**가 뛰어나 차량 슬립모드 대기전류(20~30mA) 측정 시에도 정확하게 판별이 가능했어요.

참고로 많이 비교되는 모델로는 다음과 같은 제품들이 있어요:

 

모델명 DC 전류 측정 범위 최소 해상도 CAT 등급 기타
UT210D 0~100A 1mA CAT II 600V DC 전류 정확도 낮음
UT210E 0~100A 1mA CAT III 600V 저가형 모델
UT211B 0~60A 0.1mA CAT III 600V 고정밀 True RMS 모델

 

 

 

실제 사용해 보면 UT210 시리즈는 0.1mA 단위 측정이 불가능해서 20~30mA의 작은 전류는 '근삿값'으로만 확인해야 했어요.

반면 UT211B는 0.1mA 단위로 정확하게 수치를 보여줘서 고급 차량이나 전기장치가 많은 차량의 슬립모드 진단에 유리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210E 모델이 가성비가 가장 좋고 조금 더 정확한 측정을 원하신다면 211B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건저지는 미포함이었습니다.

🔍UT210E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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